집행부 눈치보기 극심, 병목현상 심해
박영근 의원, 공사 사장이 해결나서라 ‘촉구’
정진택 사장, “병목현상 해결위해 시와 협의중”

▲ -사진 8일 오후 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장에서 박영근 의원(사진 왼쪽)이 안산도시공사 정진택 사장(사진 오른쪽)을 상대로 질의를 이어가고 있다. 박 의원은 이날 “도시공사가 팔곡단지를 추진하던 중 집행부에서 재검토하라고 하니까 그대로 하고 있고, 이같은 현상은 사동 청소년수련관 부지, 선부동 한마음아파트 문제, 화랑역세권, 오토캠핑장 등 안산도시공사가 주도적으로 하는 일이 없다”고 맹 비난했다.

안산도시공사가 시에 질질 끌려 다니고 있어 ‘집행부의 로봇이다’는 비아냥의 소리를 듣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8일 오후 안산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장에서 박영근 의원(본오1.2동, 반월동)은 도시공사를 상대로 펼친 질의를 통해 “안산 팔곡일반산업단지(이하 팔곡단지)를 추진하던 중 집행부에서 재검토하라고 하니까 그대로 하고 있고, 이같은 현상은 사동 청소년수련관 부지, 선부동 한마음아파트 문제, 화랑역세권, 오토캠핑장 등 안산도시공사가 주도적으로 하는 일이 없다”고 맹 비난했다.

박 의원은 “도시공사가 시에 질질 끌려다니다 보니까 하는 일이 없고 업무에 병목현상이 심해지면서 할 일 없는 직원만 늘어나고 있다” 질타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도시공사가 일하는 분위기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도시공사 사장이 병풍역할을 맡아 시의 요구를 적절하게 컨트롤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어 도시공사가 일할게 없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특히 “도시공사 사장이 일할 것은 주지 않으면서 직원을 힘들게 하니까 유능한 직원은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기는 일도 자주 일어나고 있는데 현실을 제대로 알고 있느냐”면서 공사 사장의 업무스타일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박 의원은 팔곡산단을 예로 들면서 “팔곡산단은 보상 진행이 안되고 있는데 보상에 자신감이 없어서인 것이고 도시공사가 3번이상 협상을 했다면 문제있는 토지는 공탁 걸고 공사하면서 보상하면 되는 일이다”고 설명했다.

도시공사가 그런 일을 안하는 이유는 집행부의 눈치를 보는 것이고, 결국은 애꿎은 시민 혈세만 축내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안산도시공사 정진택 사장은 “시와의 문제는 잘 해결되도록 노력하고 있고 직원 이동은 좋은 곳으로 가는 것인만큼 축하할 일이다”고 말했다.

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