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자 의원, “주민들과 약속 실천하기 위한 노력 결과”
대부도 토취장 6.70㎢ 중 0.03㎢를 공원지역으로 지정
재산권 침해 해소.관광산업 발전.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박순자 의원은 대부도 반월특수지역 지정 해제를 위해 지난 3월14일, 강호인 국토부장관을 만나 올해 상반기중 해제 할 것을 약속받았다.

대부도가 반월특수지역으로 확대·지정된 후 30년 만에 해제됐다. 행정자치부가 24일 고시한 관보에 따르면, 개발이 완료된 대부도 토취장 6.67㎢(약 200만 평)을 특수지역 지정 해제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중 대부동동 산148-4 소재 0.03㎢(약 1만평)을 공원지역으로 지정함으로서, 향후 이 지역에 공원이 조성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는 평가다. 이번 지정 해제에 따라 제14토취장 내에 대부동 체육문화센터 건립계획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해제에 집중적 노력을 보여왔던 박순자 의원은 “대부도의 오래된 숙원 민원이었던 반월특수지역 해제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지역주민들의 편익증진과 재산권 침해 해소는 물론 대부도 관광산업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당선되자마자 반월특수지역 해제를 위해 동분서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해, 작년 6월 30일 유일호 경제부총리를 만나 반월특수지역을 비롯한 안산시 사업에 대한 정책협의를 가진 것에 이어, 10월 31일에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강호인 국토부장관을 대상으로 반월특수지역 해제를 강력히 촉구하였다.

올해 3월 6일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3월 14일 강호인 국토부장관을 각각 만나 반월특수지역 해제의 당위성 설명과 함께 책임 있는 추진을 요구했고, 그 결과 강호인 국토부 장관으로부터 “올해 상반기 중 해제를 추진할 것”이라는 답변을 얻어냈다.

박 의원은 “주민들의 든든한 일꾼으로, 모두가 잘 사는 새로운 안산 만들기에 제 전부를 바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정당과 진영을 초월해 공정하고 정의로운 희망의 정치로 지역민들에게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반월특수지역은 체계적인 토지 개발사업과 기반시설 조성사업 등의 목적으로 1977년 지정되었으나, 장기간 특수지역 지정에 따라 토지 등 행위제한과 재산권 침해, 관할 지자체의 도시관리계획 결정 권한에 제한이 발생한다는 지적이 이어져왔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