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원, 반박 성명내고 국민의당 억지논평 ‘왜곡’ 주장
세월호 특위 시의원 4명도 세월호 활동 보도후 ‘후폭풍’

김철민 국회의원(상록갑)과 시의원들이 세월호 인증샷 논란에 휩싸여 곤혹을 치르고 있다. 최근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10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 김철민 국회의원이 목포신항에서 세월호를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찍은 것이 드러났다. 또 민주당 소속 안산시의원 4명 역시 인증샷을 찍은 사실도 드러났다”며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장 대변인은 “김철민 의원과 안산시의원 4명은 모두 세월호의 아픔을 겪은 단원고가 있는 안산시에서 활동하는 정치인”이라고 지적했다.

시의회 홈페이지 등에 따르면 4.16 세월호 참사 피해대책 마련과 안전도시 구축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박은경 의원과 위원인 김동수, 나정숙, 전준호 의원은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목포신항을 찾아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을 위로하고 선체를 살펴본 후 선체 앞에서 사진 촬영을 했다. 이들이 언론에 배포한 사진은 그대로 지면에 보도됐다. 국민의당이 배포한 사진을 보면 김철민 국회의원도 인양된 세월호 선체 앞에서 사진 촬영을 했다.

장 대변인은 “민주당은 세월호를 배경으로 사진 촬영을 한 국민의당 소속 목포시의원들에 대해 ‘한심하다’며 안철수 후보의 사과와 당 차원의 징계를 요구한 바 있다”며 “이에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가 즉각 사과하고 보안구역 내 촬영행위에 대해 민주당의 요구보다 높은 관계기관 고발까지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철민 의원은 곧바로 이날 반박, 해명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 의원이 배포한 해명 보도자료에 따르면 “공식 의정활동을 억지로 왜곡시키고 호도하는 국민의당의 터무니없는 억지 논평에 유감”이라며 “세월호 참사 당시 안산시장으로서 20일 가까이 피해가족들과 현장에서 지내며 고통을 함께할 정도로 어느 국회의원보다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잘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20대 국회 등원과 함께 민주당의 세월호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돼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피해자 지원을 위해 일해 왔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세월호 인양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당이 기념촬영이라며 호도한 사진은 시민들에게 공유했던 여러 사진들 중에 하나에 불과하다”며 “세월호 선체인양 담당 부처인 해양수산부를 관할하는 국회 농림해양수산위 차원의 공식적인 의정활동을 시민들에게 알려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은경 시의회 세월호 특위위원장도 “특위 차원에서 미수습자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뿐인데 사안이 확대된 것 같아 안타깝다”며 “규정상 보안구역인 것도 몰랐으며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주려고 한 것도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사진 촬영이 이뤄진 목포신항은 외부인 출입이 통제되는 보안구역이며 당국의 허가 없이 사진 촬영을 하면 ‘국제항해선박 및 항만시설의 보안에 관한 법률’에 따라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한편 10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김철민 의원 등의 세월호 인증샷 사진과 관련해 사과했다. 윤관석 선대위 공보단장이 대신 낭독한 입장문에서 추 대표는 “김 의원과 안산시 시의원들이 세월호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은 것은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이라며 “당 대표로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의도가 무엇이든 세월호 유족과 국민에게 상처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당 대표로서 해당 관계자는 당 윤리심판원에서 사실관계를 검토해 엄정히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