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 등 일부 시민들 화랑유원지 최적 주장
대다수 시민, 유원지 기능상실 우려 불가 입장
시, 접근성 용이하나 거주지 주변이라 민원 우려

가칭 416 안전공원(이하 안전공원)의 조성지 결정을 두고 진통을 겪고 있다. 더구나 자칫 지역 주민들과 유가족과의 의견 괴리로 민민갈등의 소지도 내포돼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안산시 등 관련 기관의 투명하고 공정한 논의의 장이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일단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단체 등은 분향소가 설치된 화랑유원지를 안전공원 조성의 최적지로 두고 있으나 대부분 시민의 의향은 판이하다.

이를 위해 안산시와 416세월호 안산시추모사업협의회는 10일, 예당 국제회의장에서 고잔1·2동, 선부1동, 와동, 초지동 등 세월호 참사 피해 지역 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416안전공원 2차 주민경청회’를 열고 주민들 의견을 들었다.

이날 경청회는 지난해 12월 열린 1차 경청회와 시민토론회에서 논의된 416 안전공원의 형태·시설·장소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추모공원과 함께 봉안시설, 편의시설, 입지선정방안 등에 대한 주민들 제안을 시에서 설명하고 재토론하는 차원에서 가지게 된 것이다.

이날 이석종 안산시세월호사고수습지원단장은 ‘416안전공원 제안부지 현황’을 공개하며 단원고 뒷산과 원고잔공원, 화랑유원지, 꽃빛공원, 하늘공원 등이 안전공원 부지로 지목됐다.

이 중 화랑유원지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가운데 분향소 설치장소된 곳으로 상징성과 시민들의 접근성은 좋지만, 인근 주거와 대단위 재건축 인접 지역으로 민원 발생 소지가 우려되고 중복개발에 따른 예산 낭비 등이 문제점으로 돌출됐다.

특히 화랑유원지는 시민들의 휴식처로 조성된 공간으로 안전공원이 들어설 경우 유원지의 기능이 상실될 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되는 곳이다. 더욱이 봉안시설이 안전공원과 함께 설치될 경우 시민 정서상 유원지의 기능은 더는 기대할 수 없다는 입장이 팽배하다.

한 시민은 “아이들의 죽음을 기리는 차원에서 안전공원의 조성은 충분히 공감되나 시민들의 휴식처인 유원지 내 봉안시설까지 설치하는 것은 대다수 시민의 휴식 권리를 무시하는 행위”라면서 “특히 유럽 등과 달리 추모공원 등은 아직 일반 공원처럼 인식하기엔 무리”라는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이와는 달리 일부 주민은 “교육적 의미를 살리기 위해서는 한 곳에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공원과 봉안시설을 따로 조성한다는 건 안전공원의 의미가 없다”고 주장해 대립각을 세웠다.

이 때문에 안전공원과 봉안시설을 분리할 것인지가 이날 경청회의 핵심 논쟁거리로 표출됐다.

분리를 원하는 시민들은 이미 화랑유원지 분향소로 시민들의 휴식처를 침해받고 있다는 주장과 함께 부담되더라도 도심 외곽인 꽃빛공원과 하늘공원으로 안전공원과 봉안시설을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날 일부 시민들은 특히 유가족들과 함께 하는 경청회는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을 수 없다며 제대로 된 경청회를 하려면 유가족들과 별개로 경청회를 열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유가족들이 있는데서 소신껏 의견을 제시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들로 인한 다수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선부동 한 시민은 “소신껏 의견을 제안을 아예 못하게 유가족들을 참석시켜놓고 무슨 경청회라고 할 수 있는가”라며 “시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기 위해서는 자유토론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경청회는 말 그대로 주민들이 그동안 제안한 의견을 듣는 자리며 유가족들도 들을 수 있다”며 “토론회는 여론조사기관서 하기 때문에 유가족들이 원칙적으로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자유로운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안산시추모사업협의회는 25일 오후 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고등학생과 주민 등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2차 시민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