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 원은 기본 많게는 50만 원 이상
일선 학교와 지자체 적극적 해결안 필요
경기도, 업체와 협의해 교복 반값 구매 추진

새 학기를 앞두고 교복구매에 대한 학부모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합리적 구매를 위한 지자체와 일선 학교 등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학부모와 일선 학교에 따르면 현재 시중에서 교복 구매가격이 학교마다 다르지만 30만 원 이상은 기본이고 여벌로 바지 등을 더 구매할 경우 50만 원 이상 드는 경우가 많다는 것.

더욱이 일단 교복을 구매하면 환불이나 교환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이월상품을 신상품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사례도 속출하는 등 교복판매업체들의 갑질 행위가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정부가 교복 가격 안정화 방안으로 2015년에 ‘교복 주관구매제’를 도입했으나 이마저도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혼란만 가중되면서 애꿎게 학부모들의 부담만 늘어나는 실정이다.

정부의 방침과 달리 일선 학교에서는 기득권을 가진 기존 교복대리점 업체와 실랑이가 끊이지 않으면서 심지어 일부 학교에서는 민원이 야기된다는 이유로 정부의 지침을 무시하고 일반 교복 구매로 대부분 시행되면서 무용지물화 됐다.

한 교복업체 사장은 “학부모나 학교의 인식이 주관구매제를 시행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차라리 지자체나 학교가 나서서 교복에 대한 합리적인 구매방법을 도입해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더 빠를 듯하다”고 말했다.

경기도의 경우 도내 중·소 교복제작업체와 협약을 맺고 대기업 교복제품의 반값의 교복을 제공하는 ‘착한 교복 입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구광역시 등 지자체 들은 ‘교복 나눔 장터’를 운영, 기증받은 교복을 수선·세탁 과정을 거쳐 저렴하게 판매하고 판매수익금은 저소득 가정의 교복구매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학부모는 “합리적인 교복구매로 방법을 잘 살펴서 실속있는 구매를 할 필요가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도 시중 업체들의 과도한 교복비 책정을 제한하거나 불공정 행위 등 감독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관계자도 “교복구매에 따른 학부모의 부담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시민단체 등에서도 후원을 통해 어려운 학생들에게 교복을 지원하고 있으나 한계가 있다”며 “지자체나 일선 학교가 적극적으로 나서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시도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지역 시민단체 등에서 교복 물려주기 사업 등을 벌이고 있어서 시가 직접 나서지는 않지만, 간접적인 지원은 하고 있다”며 “관련 부서와 협의해 매년 교복에 대한 학부모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대안을 마련해 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관내에서는 소비자단체 모임과 돌보미연대 등에서 교복구매를 위한 모금과 후원을 받고 있으나 홍보 부족과 지자체의 협력 부족으로 매년 후원이 줄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