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약사회, 안전상비약 확대에 강력 ‘반발’
국가사업으로 심야 약국 추진 바람직 ‘주장’

안산시 약사회(회장 김희식)는 지난달 26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편의점 약의 판매 실태를 파악하고, 졸속 추진된 ‘안전상비약’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시 약사회는 “보건복지부는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여겨야 함에도 안전하지 않은 의약품을 안전상비약으로 포장해 그 품목을 늘리려는 시도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이어 “안산시 약사들은 세월호 사고와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고를 통해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지 가슴 저리게 느끼고 있다”며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편의점 약 품목확대는 ‘편의성’이라는 핑계로 안전우선 원칙들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이고, 발표 계획인 ‘편의점 약 설문조사’는 편의점 약 수를 늘리기 위한 하나의 절차”라고 따끔하게 꼬집었다.

성명서를 통해 시 약사회는 “▶편의점 약 수를 늘려 기업의 배 채우는 행태 중단 ▶졸속 추진된 ‘안전상비약’ 원점에서 재검토 ▶의약품을 상품취급 말라 ▶심야 공공의원, 심야 공공약국을 국가사업으로 추진해야 시민들의 최소한의 안전이 지켜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2012년 11월 도입된 안전상비의약품 제도는 약국이 문을 닫는 늦은 밤이나 공휴일에 의약품 접근성 확대를 위해 편의점 판매를 허용한 것으로 현재 2만 8천여 곳의 편의점에서는 해열진통제 5종, 감기약 2종, 소화제 4종, 파스 2종 등 13개 품목이 판매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제도 시행 만 4년을 맞아 이달 중 의약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위원회’를 구성해 품목 확대를 위한 재검토에 들어갈 예정으로 알려졌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