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처리업체와 컨소시엄 위한 업체 간 사전 작업 중
일부 업체, 지난해 인명사고와 관련해 흠집 내기 ‘조짐’
시, “사업 특성 고려해 입찰시 사고건 적용 예정” 밝혀

안산시가 민간위탁으로 운영하는 하수종말처리장이 3월 말, 운영 기간 만료를 앞두고 업체들의 복마전이 치열하다.

특히 지난해 발생한 인명사고와 관련해 경쟁업체들의 기존 업체의 관리운영에 문제로 삼는 등 벌써 상대방 흠집 내기로 입찰시 유리한 입지를 다지려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성곡동에 위치한 하수종말처리장은 2011년, 코오롱워터앤에너지와 지역업체 태일환경관리사가 운영해오다 최근 환경관리(주)가 회사 내부사정으로 회사명을 변경해 2014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

환경관리(주)는 1 처리장과 2 처리장, 대부처리장 등을 포함해 3곳의 하수처리시설을 담당해 3년간 256억 원 정도의 예산이 투입돼 단일분야에서는 민간위탁 관내 최대 규모다.

경기도는 물론 전국 하수종말처리장 가운데서도 공단과 인접한 안산시 하수종말처리장은 규모 면에서 상위에 속할 정도로 이들 업체에는 메리트가 높은 위탁사업이다.

이 때문에 전국 하수종말처리장 80%를 점유하고 있는 TSK, 하이엔텍 등 3개사를 비롯해 100여 개의 하수처리업체들이 이번 입찰을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100여 개의 중소업체들은 규모가 큰 업체와 지분 참여를 통한 위탁관리에 관심을 보이면서 현재 업체와의 미묘한 신경전이 눈에 보일 정도다.

한 중소업체의 경우 지난해 9월에 발생한 황화수소 가스 질식사고를 이유로 기존업체의 관리 소홀을 지적하고 나섰다. 당시 사고로 4명이 호흡곤란으로 긴급후송 됐으나 1명이 결국 사망하는 인명사고였다.

이 업체 관계자는 “인명사고까지 날 정도까지였다면 위탁관리가 미흡한 것 아니냐”면서 “시가 입찰 공고를 낼 경우 이 같은 부분도 반드시 고려해서 평가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업체는 기존 위탁사의 과도한 인적배치를 문제 삼기도 했다. 애초 하수처리장 조성 당시 60명에서 70여 명 정도가 적당한 관리 인원으로 제시됐음에도 현재 86명의 인원이 처리장에 종사하고 있는 상황은 관리운영비의 과도한 집행이 있을 수 있다는 의문점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재 인원은 펌프장까지 관리하면서 늘어난 수치며 적정한 인원으로 파악된다”면서 “지난해 발생한 인명사고도 특수성을 고려해 이번 입찰에 평가범위에 포함되며 환경부 지침대로 심사위원 7명이 공정하게 선정돼 심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안산시의 하수처리시설은 해봉로의 1 처리장과 첨단로의 2 처리장, 대부처리장 3곳이 가동 중이며 관리대행은 하수처리시설과 별도로 슬러지 소각시설에 20명의 인원이 투입돼 한솔이엠이, 대일개발, EM 종합건설 등 3개사가 위탁 기간 3년 동안 221억여 원의 예산이 투입돼 위탁운영 되고 있으며 이 또한 3월 말로 만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현석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