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 소두증 신생아 출산 가능성 제기돼
모기 노출 최소화하고 해외 여행 자제해야

상록수.단원보건소는 최근 중남미에서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이 급증해 바이러스에 감염된 임신부의 소두증 신생아 출산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서 환자 발생 국가 여행시 모기 노출을 최소화 할 것과 임신부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국가로의 여행을 연기할 것을 당부했다.

전파경로는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숲 모기에 물려서 감염되고 감염자와 일상적인 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으나, 임상적인 특징으로는 모기에 물린 후 3~7일(최대 2주)이 지나서 반점구신성 발진을 동반한 갑작스러운 발열과 관절통, 결막염, 근육통, 두통이 동반될 수 있으며, 대부분 경미하여 별다른 치료 없이 회복되고 합병증으로는 임신부의 소두증 신생아 출산과 길랑바레증후군이 있다,

지카바이러스가 확인된 국가로는 중남미 21개국(멕시코, 과테말라, 온두라스, 아이티, 도미니카공화국, 브라질,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파라과이 등), 아프리카 1개국(카보베르데), 태평양 섬지역 4개국(사모아, 피지, 뉴칼레도니아, 피지), 아시아 2개국(태국, 몰디브)이다.

지카바이러스 발생지역 최신 정보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cdc.go.kr) 또는 해외여행질병정보사이트(http://travelinfo.cdc.go.kr)에서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유행지역을 여행할 시에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활동 시 모기 기피제 사용 및 긴소매, 긴바지를 착용하고 수면 시에는 모기장을 사용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임신부의 경우 지카바이러스 발생국가로의 여행을 출산 이후로 연기할 것과 여행 후 2주 이내에 발열, 발진, 관절염, 눈 충혈 등 지카바이러스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면서 해외여행력 사실을 전달할 것”을 당부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상록수보건소(481-5938) 또는 단원보건소(481-347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