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웃음연구소 이요셉 소장 CEO 아카데미 강의 펼쳐
"웃음에 대한 개념을 바꾸고 모두를 귀인으로 대하라"
"상담차 사람을 만나기전에 반드시 먼저 웃고 만나라"

본지 부설 안산시CEO아카데미 68번째 강사로 한국웃음연구소 이요셉 소장을 초청해 ‘이젠 웃어야 성공한다’란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대한민국 최초의 웃음 전문가이자 최고의 인기 강사인 그는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에게 웃음을 전파하기 위해 한국웃음연구소를 설립, 10년 동안 운영하고 있다. 웃음은 운동이란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웃음의 중요성과 웃는 방법, 웃음이 성공에 미치는 영향 등을 시종일관 유쾌한 분위기로 회원들을 매료시킨 이 소장의 명강의를 요약, 게재한다. <편집자주>

같이 웃어야 살맛이 난다. 긴장을 하면 몸이 굳어진다. 그래서 혈액순환도 안되고 창의력 떨어진다. 긴장하면 특히 어깨와 목쪽이 굳어진다. 승모근은 아킬레스와 연결돼 있는데 여기만 자주 풀어줘도 건강해진다. 등을 긁거나 두드릴 때 시원하거나 간지러움을 느낄거다. 간지럼 많이 타면 혈액순환이 잘된다는 증거다.

사람을 내편으로 만들고 제압하는 기술 힘과 지식, 그리고 웃음이다. 미국 대통령들은 세 명의 유머 컨설턴트를 두고 있다. 웃는다는 것은 마음을 연다는 것으로 서로가 가까워지고 동기부여가 된다. 여러분의 상상력 지수를 체크해 보자. 아인슈타인은 지식은 상상력을 이기지 못한다고 했다. 사진을 보면 높은 곳에 있는 공중 화장실, 손으로 직접 뽑는 기계냉면 등 기발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것들이다.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이 그림을 그렸는데 검은색으로 칠하고 김이라고 하더라. 대중 목욕탕에서 수건이 자주 없어져 이름을 훔친 수건이라고 적어놨다. 상상력을 좀 더 응용해보자. 여러분이 민박집 주인이라고 생각해보자. 좀 떨어져 있는 민박집인데 홍보할 돈이 없다. 어떻게 하면 될까. 집에서 키우는 개가 있다. 옷을 입혀 이름과 전화번호를 넣어 밖을 내보냈다. 호기심에 사람들이 모여들며 효과가 나타났다. 이 개가 최초의 광고견이다.

기업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정부도 기업이다. 관공서도 기업의 마인드 없으면 망한다. 기업은 성과를 원하고 그 핵심은 첫 번째는 사람, 두 번째도 사람, 세 번째도 사람이다. 성과는 내는 사람과 못내는 사람에는 이유가 있다.

웃음과 성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랜드 박 회장이 개최하는 세미나에 참석했다. 중국에서 1조5천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박 회장은 자신의 노하우를 가르쳐 주는데 A급 비서와 B급 비서의 월급차는 얼마나 날까 물었다. 급여는 2배 이상 차이나지 않지만 결과는 1천배 이상 차이난다고 했다. 어떤 사람을 쓰냐에 따라 결과는 엄청나게 달라진다.

성과를 내는 기업의 핵심은 사람

지금까지 50만명을 만났고 그 중 성공한 CEO만 5천여명이다. 나폴레옹이 무수한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비결은 임무를 맡길 때 예스란 답변이 있는 사람에게 맡겼기 때문이다. 당신은 운이 좋은 사람인가.

100점 만점이라면 몇 점인가. 나폴레옹이 질문한 내용은 이거 해낼 자신 있냐는 것의 우회적 표현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운이 좋아서라고 하는데 이는 그 사람의 좋은 마인드와 겸손이며 공을 타인에게 돌리는 것이다. 실제 자기 힘만으로 되지 않는 일이 많다.

행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통계를 통해 알아보니 성공과 행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일본 최고의 거부 사이토히토리 회장은 운이 좋은 놈이 성공한다고 말한다. 운하면 점, 토정비결 등을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 어떻게 하면 운이 좋아질까. 'feel good' 기분이 좋다는 뜻이다. 기분이 좋아지면 운이 좋아진다. 기분이 좋을 때 다른 사람이 발을 밟아도 웃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화를 내게 된다.

돼지 꿈 꾸면 기분이 좋다. 그렇게 기분이 좋으면 뭘 해도 다 된다. 실수하지 않는다. 욕심, 집착, 조급할 때 실수를 한다. 불안할 때 기분은 안 좋다. 문제는 순간이 아니라 좋은 기분을 지속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다.

기분이란 기의 분포도다. 기분이 좋아지면 온 몸에 기가 퍼지며 기가 뿜어지는 기쁨이 생긴다. 기분이 좋아지면 자신감도 생긴다. 앤서니라빈스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인물 10인을 분석한 결과 탁월한 성과는 탁월한 감정에서 나온다고 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사망률 1위, 이혼률 1위, 행복지수 120위 등. 원인은 스트레스로 리더는 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중요하다. 스트레스 공화국, 무기력 특별시, 직장인의 77%가 심각한 스트레스로 탈진 상태라고 한다. 기분이 않 좋으니 성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주변의 모든 사람을 귀인 대접하라

하버드대에서 5천명을 대상으로 어떤 사람이 성공하는지에 대해 30년간 추적 조사를 했다. 학벌, 돈, 스팩들은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누구나 삶의 위기를 맞는데 그 어려움과 위기를 만났을 때 대응 방법이 다르다. 성공은 유머로 푼다. 운이 안 좋을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당신은 행복한가. 사람마다 행복의 정의가 다른데 그럼 뭐가 행복이라고 생각하는가. 일반적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 즉 좋은 대학 진학, 사업 잘되는 것, 과거에 어떤 문제가 해결되는 것 등을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국어사전은 행복을 기분 좋은 상태내지 느낌이라 정의한다. 행복하냐는 질문은 바꿔 말하면 기분이 좋냐고 묻는 것이다. 기분이 안 좋은 것은 행복하지 않은 것이다.

당신 하루에 몇 번 웃는가. 통계를 내 봤더니 외국인들의 평균 회수 14~15번, 한국인들은 6~7번 이었다. 하루에 한 번도 웃지 않을 때도 많다. 인생을 80면 산다면 잠자는 시간은 26년, 일하는 시간 21년이다. 당신이 하는 일이 재미없을 때 21년은 너무도 긴 시간일게다.

스티브잡스는 재밌게 일하는 방법은 내가 하는 일을 좋아하는 것이라고 한다. 먹고 마시는 시간 9년이고, 근심 걱정하는 시간 6년 7개월, 마음껏 웃는 시간은 고작 20일다. 하루 평균 3~4초에서 길어도 5~6초만 웃는다는 얘기다. 실제 내 삶에서 즐겁고 행복한 시간은 많지 않다. 운이 좋은 시간이 많지 않다는 얘기다.

웃음에 대한 생각을 바꾸자. 웃음 치료를 암환자 대상으로 시작했다. 환자를 즐겁게 해주는 탁월한 능력이 있다. 옆 사람을 보고 당신은 나의 귀인이라고 말해봐라. 옆에 앉아 있는 사람이 귀인인지 아닌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안다. 인생의 귀인은 평생 3명 만난다고 하는데 귀인을 잡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내가 만나는 사람을 다 귀인처럼 대하면 된다.

생각을 조금만 바꾸어보자. 옆에 있는 귀인한테 박수를 보내는데 감탄사를 넣어보자. 현대인들은 감탄사가 사라졌다. 나이 들면서 감탄은 사라지고 한탄만 는다. 감탄할 때 엔돌핀보다 4천배 좋은 다이돌핀이 생성된다. 최근 감탄한 적이 있는가.

웃음에 대한 생각 바꾸면 놀라운 변화 생겨

러시아의 20대 백수가 거리에서 햇볕을 쬐고 있는데 지나가던 할아버지에게 길을 물었다. 그는 별로 할 일도 없고 해서 할아버지가 찾는 곳까지 데려다 줬다. 조건 없는 도움을 처음 받아본 그 할아버지는 굉장한 부자였다. 그리고 그 친구에게 50%의 유산을 줬다.

실제 있었던 일이다. 과연 여러분이라면 그렇게 했을까. 내 삶속에 생각을 바꾸면 변화가 일어난다. 웃음이 좋다고는 하지만 웃을 일이 없다고 한다. 내가 제일 많이 듣는 얘기다. 웃음에 대한 생각을 바꾸면 놀라운 일이 생긴다.

웃음은 운동이다. 웃음은 유산소 운동이다. 웃음은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해주는 운동이다. 웃음을 통해 폐의 안 좋은 공기를 빼내고 좋은 공기를 흡수한다. 심장 박동수가 뛰면서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웃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고 생각과 삶의 여유가 생긴다.

하루 15초 동안 그냥 웃으면 이틀을 더 오래산다. 미국 인니애나주 한 병원은 함께 웃으면 33배 효과가 좋다고 한다. 그 사람의 운은 기분 좋고 나쁨이다. 운동은 내가 원할 때 마다 할 수 있다. 웃음은 호흡을 움직인다. 웃음은 마음과 감정을 안정화 시킨다. 한 번 웃으면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놀라운 집중력이 생긴다.

한 번 크게 웃으면 윗몸일으키기 25번의 효과가 있다. 웃을 때 가급적 광대뼈가 움직일 정도로 입을 크게 벌리고 웃어라. 10초 동안 웃으면 노젓기를 3분하는 효과가 있다. 웃음치료는 1970년 미국에서 처음 도입됐다. 기자였던 사람이 마감에 대한 스트레스 등으로 뼈마디 마디가 굳어지는 병에 걸렸다.

그런데 우연히 친구가 가져온 비디오를 보며 웃기 시작했는데 진통제를 맞지 않고도 고통을 느끼지 않았다. 10분을 웃고 나니 2시간 동안 통증이 없어졌다. 암환자를 많이 보는 병원에서 근무했다. 일년에 3천명의 환자를 만나 라이프 스타일을 체크했다. 많은 것을 배웠다. 화가나면 참는 분들은 암을 조심해야 한다. 화가 날때 화를 낸다면 고혈압 조심해야 한다.

암 오기 2년 전 후로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 하지만 풀지 못한다. 3천명의 환자 중 표정이 밝은 사람이 있는데 치료 확률이 높다. 이유는 암세포가 가장 무서워하는 것이 희망이고 좋아하는 것은 절망이다. 어떻게 환자들을 웃게 할까 고민하다 생각을 바꿨다.

유치를 경험해야 극치를 경험한다

웃음은 운동이다. 언제 어떤 여건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이다. 거울을 보고 웃고, 바닥이나 벽, 사람을 보면서도 웃었다. 병원을 지나가며 혼자 웃고 있는 나를 보며 간호사나 의사가 의아하게 쳐다봤다. 당시 100일동안 이렇게 했더니 놀라운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우을증 사라지고 자신감 생겼다.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 그렇다. 웃고 있으면 좋은 일 있냐고 묻는다. 얼굴은 얼이 사는 굴, 정신이 사는 굴이다. 성공의 첫 번째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다. 얼굴은 마음의 거울이다. 웃음을 치료로 활용하려면 10분 이상 해야 된다. 웃음을 배우기 위해 인도, 미국. 캐나다 등 다녀왔다.

외국인들은 한국인들에 비해 잘 웃는다. 그런데 한국 사람은 흥. 신명이 있어 제대로 터지면 바로 박장대소가 된다. 포복절도, 요절복통. 배우 전원주씨와 얘기를 나눈 적이 있는데 비극 배역을 맡으면 3개월간 고생하지만 희극 배역은 끝난 후에도 즐겁다고 했다.

자신을 연기자라고 생각해라. 나는 세 살이다. 창피할 게 없다. 유치를 경험해야 극치를 경험한다. 몸을 움직이며 15초 동안 연기를 한다. 눈은 감고 숨을 들이쉰다.‘아 좋다’라고 외쳐라. 지금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는 시간, 운이 좋아지는 시간이다.

억지웃음도 효과는 같다. 억지라도 웃으면 웃는 감정이 뇌를 자극하여 우리 몸이 실제로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 의식을 바꿀 때 말을 바꾸는 것이 제일 빠르다. 나는 이 시간 이후 점점 더 건강해진다. 웃음을 통해 기분이 좋아지면 판단이 바뀐다. 옆 사람을 때리며 웃는 것은 친해졌다는 관계가 형성됐다는 것이다.

옆 사람 때리며 웃어봐라. 웃고 있으면 좋은 일이 있는지 묻는데 이는 복이 올 때 듣는 말이다. 웃을 때 입 꼬리가 올라가는데 이는 관상학적으로 관운과 재운이 있다. 웃으면 콧등에 근육이 생긴다. 얼굴이 펴지면 운이 펴진다. 기분이 나쁘면 입 꼬리가 내려간다. 얼굴과 낙하산의 공통점은 반드시 펴져야 한다는 것이다.

기분이 좋아지면 자신감이 생긴다. 자신감이 떨어지면 될 것도 안된다. 얼굴과 눈빛과 몸에 다 드러난다. 크게 웃을수록 자신감이 커진다. 아버지와 원수처럼 밥도 같이 먹지 않던 사람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그에게는 아버지를 존경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가장 부러운 존재였다.

그런데 3일간의 울음치료, 분노치료, 웃음치료를 받고난 그에게 커다란 변화가 생겼다. 바로 가장 존경하는 사람이 아버지라 스스로 말했고 이제는 아버지가 오기 전에는 밥도 먹지 않는다고 한다. 내가 좋아지면 기적이 일어난다.

웃으면 자신감 생기고 문제해결 능력 높여

다섯 번이나 자살을 시도한 친구가 있다. 학창시절 왕따였다. 아들을 기대했던 집에서 4번째 딸로 태어난 그녀는 어릴때부터 가치 없는 존재라고 인식하고 살았다. 자존감이 떨어지며 다섯 번이나 자살을 시도했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았지만 회복되지 않았다.

삶의 막다른 골목에서 그녀가 발견한 것이 웃음이 우울증과 암을 치료한다는 신문기사였다. 그리고 웃음치료를 통해 변화가 시작됐다. 기분이 좋아지면 모든 게 치유된다. 그녀는 우울증 전문 치료사가 됐다. 내가 즐거우면, 기분 좋아지면 다 좋다.

웃음은 신뢰의 도구다. 카네기는 성공의 85%가 인간관계이 달렸다고 하고, 브라이언트레이시는 인간관계는 잘 웃는가에 달렸다고 했다. 한 대학에서 긍정적인 정서가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현저하게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어떠한 문제 해결에 앞서 5분 정도 재미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자 75%가 해결을 했지만 별다른 자극을 주지 않았을 경우 20%만 문제를 해결했다.

웃을 때는 기분이 나빠지지 않는다. 웃지 않는 사람은 은행에 백만불 저축해 놓고 쓰지 않는 사람과 같다. 처칠은 웃지 않는 사람은 장사를 하지 마라고 했다. 웃음은 시간과 돈을 들이지 않고서도 매출을 증대시킨다.

키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그런데 인생이 바뀌는 사건이 있었다. 어느날 산 정상에 올라 밑을 내려다 봤는데 키가 다 똑같더라. 그래서 깨달았다. 내가 작은 것이 아니고 남이 큰 것이라는 걸. 행복의 크고 작음은 비교하기 때문이다.

178㎝의 배우 이준기도 키 때문에 열등감을 갖는다고 한다. 이건희 회장도 빌게이츠와 비교하면 가난한 거다. 비교는 기분이 안좋을 때 시작된다. 삶속에서 비교를 멈추는 순간 행복해지고 기분이 좋아진다.

웃음 이론 중에 우월감 이론이라고 있다. 나보다 못하다고 생각할 때 웃음이 나온다. 완벽해질수록 사람이 온다고 생각하지만 아니다.

21세기 성공 전략은 재미와 즐거움이다. 성공하는 기업의 공통적인 것은 재미와 즐거움이다. 일을 즐겁게 하지 못하면 매출이나 성과가 떨어진다. 회사에 대한 신뢰도, 자신감은 얼굴을 보면 알 수 있다.

2010년 10월 22일 방송 10주년을 맞는 손석희 아나운서에게 그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인물은 누구냐고 물었더니 나를 꼽았다.

 왜 그랬을까. 손석희 씨가 물었다 어떻게 웃냐고 묻기에 나를 따라하라고 했다. 강호동과 유재석씨는 잘 웃기는 사람들이 아니라 잘 웃어주는 사람들이다. 두 사람 모두 크게 웃는다.

청춘이란 나이가 아니라 열정과 의지

세상은 빠르게 바뀐다. 변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웃음은 고정관념을 깰 때 나온다. 한 번도 안해봤던 것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해서 노래 그것도 랩을 도전해봤다. 서영춘 서울구경, 김건모 잘못된 만남 등 비슷한 노래를 들어보며 분위기를 익혔다.

그리고 목표를 세워 100일 동안 챔피언과 연예인이란 노래를 천 번 이상 불렀다. 좋아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좋아하고 즐기기 때문이다. 아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이 낫고 좋아하는 것보다 즐기는 것이 낫다. 근자열원자래. 가까운 자를 즐겁게 해주면 멀리 있는 자가 찾아온다. 여러분이 즐거우면 주변 사람들이 모인다. 맛있는 음식점은 자주 간다. 여러분은 어떤 맛을 낼까.

좋아하기 전에 알아야 한다. 그래서 랩에 대해 공부했다. 랩은 흑인들이 암울하던 시절 백인들이 알아듣지 못하게 흥얼거리며 시작됐다. 박자를 맞추기 위한 입으로 하는 비트박스도 연습했다. 강의를 많이 진행하는데 학생들이 제일 어렵다. CEO들은 동기부여만 되면 웃는다. 하지만 학생들은 자버린다. 마음을 닫아 버린다. 가자말자 비트박스를 보여주면 아이들과 친구가 되더라. 비트박스를 통해 세상에 공짜가 없음을 다시 한 번 실감했다.

백인이든 흑인이든, 남자든 여자든 간에 인간과 침팬지의 유전자 차는 1%에 불과하다. 행복과 불행의 차이도 1%다. 작년 알고 있는 한 지휘자와 개인적인 얘기를 나눴는데 아버님 80세에 이혼 위기에 처했다고 한다. 아버지는 오후만 되면 말도 하지 않고 나가셨다.

화가 난 어머니가 따져 물으니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게 있었는데 더 나이가 들면 못할거 같아서 그거 하러 간다고 했다. 바로 피아노 치러 가셨다는 것. 그렇게 13년이 지난 어느날 그의 아버지는 93세의 나이에 피아노 독주회를 열었다. 이 얘기를 듣고 엄청난 충격에 빠졌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었는데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로 미국인을 웃기는 것과 판소리를 배우는 것이었다. 영어와 판소리 두 가지를 동시에 시작했다. 진짜 원하면 답이 있다. 영어를 못하면 강의를 한글로 쓰고 영어로 옮겨 외우고 미국으로 갔다.

미국인이 많은 헐리웃에 올 6월에 다녀왔다. 영어 울렁증이 있어 말을 못한다. 내가 웃기든지 우습게 되든지 둘 중하나라고 생각했다. 나를 따라 웃어 보라고 했더니 다들 웃더라. 사람을 웃기는 건 결코 언어가 아니다. 내년부터는 강의식으로 미국에 갈 예정이다.

꿈은 이루어 진다. 그리고 꿈꿀 때 더 행복하다. 청춘이란 나이가 아니라 열정과 의지다. 80에 시작한 피아노로 93세에 독주회를 연 것은 인생은 마음 먹기에 달렸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웃음은 운동이다. 웃음에 대한 개념을 바꿔라. 웃음은 마음에 스페이스 공간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중요한 일을 진행하기 전이나 사람을 만날 때 꼭 웃어라.

<정리.사진:유돈명.이태호 기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